안녕하세요 여러분 ~!
ITZY 유나 팬입니다~
지난편에서는
게임기획자란 무엇인지
게임기획서와 역기획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지
게임기획자가 게임을 이해,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RPG게임이 장수하기 힘든 이유를 적어봤었는데요~
오늘은 지난편에 이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편]
1. 신규유저와 기존유저간의 밸런스
2.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한다.
이 두가지에 이어 작성해 보겠습니다 ㅎㅎ
3. 쉴수가 없다
게임은 사실상 내 할일을 하고
남는 시간, 여유로운 시간 대에 취미로 즐기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2번과 비슷한 이유기도 한데,
RPG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내가 게임을 한달간 쉬게 되면,
게임 내 시간은 1년정도가 지나있다는 것을
내가 사용하던 장비도 신규아이템에 밀리게 되고
기존 유저들과도 격차도 벌어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쉬는날에 친구만나기 여행가기 기타 여가생활보다
게임을 더 할 수 밖에 없게 되고
결국 재미로 게임을 하는게 아닌
의무적으로 게임을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4. 버전이 지날수록 신규유저들의 유입이 어렵다
기존 유저들이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콘텐츠가 부족하다]
기존 버전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다 하다 보니
기존유저들의 만족도를 높혀주기 위해
버전 업이 되면 신규콘텐츠를 내놓게 됩니다.
신규 펫
신규 지역
신규 아이템
신규 던전
신규 몬스터
각성 시스템, 강화 시스템, 신규 퀘스트, 신규 시나리오
등등 정말 많은걸 내놓게 되죠
흔히 이런 경험이 있으셨을 겁니다.
내가 하던 게임을 접은 뒤 1~2년 뒤에 갑자기 생각나
접속해 보면, 뭐가 뭔지 잘 모르실겁니다.
인터페이스 창만 봐도 너무 많은게 추가 되었거든요
기존 유저들에게는 적당한 변화지만
신규유저들은 처음부터 시작하기에는 이미 너무 많은
컨텐츠들이 많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아지게 됩니다.
5. 게임플레이에 리미트 제한이 없다
(웨그너의 흰곰실험)
흔히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하지말라면 더 하고 싶다.
웨그너의 흰곰실험이 있습니다.
A 팀은 흰곰을 생각하지 말라하고
B 팀은 흰곰을 생각을 계속 하라 하고
5분뒤 흰곰을 생각하지 말라고 한 뒤
흰곰이 생각날 때마다 벨을 누르는 실험입니다.
이 떄 생각을 계속 했던 B팀은 생각을 잘안하고
A팀은 더 많은 벨을 눌렀습니다.
RPG게임도 마찬가지 입니다.
성장을 위주로 게임을 하다보니
억제할 것이 없이, 단순히 많은 사냥을 하게 되고
보통 성인들은 내가 하고싶은 만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더이상 게임이 생각 나지 않게 되고
쉽게 질리게 되죠
반면에 장수한 RPG 게임들을 보면
던전 앤 파이터 - 피로도 시스템
로스트아크 - 일일 던전 입장횟수제한
메이플 스토리 - 일일 던전 입장횟수제한
아이온 - 일인 던전 입장횟수제한
마비노기 - 일일 던전 입장횟수제한
으로 강해지기 위해 성장과 아이템을 획득 해야하는데
매일 그 성장과 아이템 획득에 제한을 두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오히려 마음껏 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캐릭터 성장, 아이템 획득을 하는게
장수하는 비결이라 볼 수 있습니다.
6. 친구들과 같이 즐기기가 어렵다.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는 레벨 시스템이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랭크시스템은 있지만,
친구들과 PC방에 가게 되면 일반게임을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RPG게임은 다릅니다.
기존에 레벨 100인 친구가 있다고 하면
친구들과 갑자기 PC방에 가게 돼 같이 하자고 해도
결국 1레벨 부터 시작해야 하고
1레벨과 100레벨 친구는 같은 게임이지만 서로 다른 게임을 하게 됩니다.
물론 [쩔]이라고 불리는 고랩의 유저가 저랩의 유저를 도와주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상 같이 즐기는게 아닌,
저랩친구는 컨텐츠를 즐기는게 아닌 단순 레벨업의 재미만
고랩의 유저는 저랩몹을 잡는 재미만 있어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친구들과 즉흥적으로 즐기기 힘들다는 점 또한 문제입니다.
오늘도 RPG게임이 장수하기 힘든 이유를
작성해봤는데요 ~
지난시간에는 1~2번
오늘은 3번~6번까지 작성해봤습니다.
다음편에서는 몇가지 더 작성한 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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